본문 바로가기

기업 자소서 분석/대기업

[기아 자소서] 기아 자기소개서 분석을 통한 합격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아 신입 상시채용 공고가 났습니다.

생산기획부문과 구매부문에서 신입을 모집합니다.       

두 본부 모두 자소서 항목이 같네요.

 

두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는 채용공고에 나와있지만 실무 경험자 입장에서 취준생 시선으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구매 같은 경우는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팀이라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우대 항목을 보면 공대가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관련이 없어 보이는데 왜 그런 걸까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가격 네고도 중요하지만 제품을 이해하고 이 제품이 쓸만한지 즉, 기술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대생을 선호하는 것이고요. 또한, 협력사와 협업을 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더욱 공대 지식이 중요하겠지요.

 

생산 같은 경우는 자동차 생산과 관련된 모든 행위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과 같은 큰 공정을 중심으로 제품 수율 관리에 힘쓰는 업무입니다. 마찬가지로 공장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이해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불량이 발생하였을 때 전공적으로 캐치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채용공고를 한 번 더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자소서 항목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총 3문항입니다.

*자기소개서

당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당사의 일원으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서술해주십시오.(600자)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등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서술해 주십시오.(700자)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700자)

 

지금부터 한 문항씩 알아보겠습니다.

당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당사의 일원으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서술해주십시오.

첫 번째 문제는 지원동기 및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총 600자를 요구하므로 이러한 경우 각 문항당 300자씩 작성하시면 됩니다.

지원동기는 자신이 평소 생각하는 회사 선택 기준을 생각하고 적어주시면 됩니다.(돈 말고요..)

키워드를 생각하여 '이 회사가 내가 생각하는 00 기준에 맞고 그래서 지원한다. '라고 쓰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이 회사를 지원한 이유는 회사의 비전 때문입니다. 이 회사의 ~~ 한 모습은 비전이 있다 생각하였고 이곳에서 ~~ 직무에서 ~~ 한 업무를 통해 실력을 쌓아나가겠습니다.

이때, 이 회사의 ~~한 모습  이 부분은 뉴스 검색을 통해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 사업 같은 것들을 말해주면 좋습니다.

(아래 링크에 지원동기 작성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https://doeverythingnow.tistory.com/45?category=783131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등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3가지 문항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 생각합니다.

직무와 직접적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관련 내용을 서술하고 경험을 통해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 서술해주세요.

경험이 없다 싶으신 분들은 업무 태도와 관련된 경험 적으면 됩니다.

결국 회사에서 신입사원에게 요구하는 것은 훌륭한 직무 지식도 있겠지만 업무 태도 또한 중요하게 봅니다.

대외활동, 팀 프로젝트 등을 하며 자신이 어떠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 작성하세요.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혹시 위에 업무 태도와 관련된 경험을 목표 달성과 관련된 내용을 쓰셨다면 2번 내용을 고치시길 바랍니다. 3번과 중복되니까요.

본인이 목표를 달성할 때 어떤 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어떠한 태도로 임하는지를 포인트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실제 사례를 함께 쓰고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까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아는 최근 사명을 바꾸면서 자동차 회사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 급변하는 사회에서도 사명과 로고를 바꾸면서 생존을 꾀하는 기아의 모습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