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이야기

면접복장, 비즈니스캐주얼

반응형
면접복장, 비즈니스캐주얼

안녕하세요.

오늘은 면접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을 가기 전 복장을 안내해 주는 회사도 있고 안내해도 헷갈리게 안내해주는 회사가 있고 안 해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첫인상이 반인 면접 어떤 옷을 입어야 할까요?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면접의 기본은 정장!

일단 면접의 기본은 정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복장이 정장인 경우는 당연히
정장+타이를 해주시고
면접복장이 안내가 안 되어 있는 경우에도
정장+타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간혹 타이를 안 매는 회사도 있는데
매고 가서 푸시면 되니까 일단 매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비지니스 캐쥬얼은 뭐지?
최근 비즈니스 캐쥬얼 복장을 면접복장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캐쥬얼은 무엇일까요?
쉽게 생각하셔서 소개팅 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자라면
셔츠 가디건 슬랙스 구두
셔츠 니트 슬랙스 구두
정도가 되겠네요.
여자라면
블라우스 치마 단화
블라우스 슬랙스 단화
정도 되겠네요.
소개팅을 생각하시고 옷을 입어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모르겠다 싶으시면
그냥 정장에서 타이와 자켓을 뺀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비지니스 캐쥬얼을 요구했을 때는 정장은 가급적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예의 차린다고 정장을 입고가면 공지사항에 맞지 않는 차림을 했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자유복은 뭐지?
이제 자유복이 남았네요.
자유복은 뭘까요?
저는 항상 자유복이라고 써있는 회사를 볼 때마다 헷갈렸습니다. 
회사가 자유로워서 자유복장을 요구하는 건지 그냥 보수적이지 않아 보이려고 요구하는 것인지..
해서 제가 내린 결론은
그냥 정장을 입고가서 분위기를 봐서
타이와 자켓을 벗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자유 복장이라 해서
후드티에 청바지를 입기엔 좀 용기가 필요하겠지요.


-etc
헤어스타일에 관해서 써보려 합니다.
결론은 헤어스타일은 정말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자분들은 대부분 올림머리 헤어스타일을 하셔서... 딱히 얘기해드릴 것이 없네요. 머리를 풀고 보시는 분도 몇 봤습니다.
남자분들은 머리를 올리지 않으면 인상이 안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헛소리에요.
그냥 울리는 머리 하고 가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드라이도 안 하고 머리도 안 자르고 가서 합격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결국 머리스타일 고민할 시간에 면접준비를 더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이상으로 면접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적은 대로만 입고가시면 옷 때문에 눈총을 받진 않을 거예요.

면접 파이팅!


반응형